플러머100 로고

플러머100

변기 막혔을 때 뚫어뻥 사용법 이것만 주의하세요

  • 하수구
  • 6개월 전에 올린 글

플러머100

변기 막혔을 때 뚫어뻥 사용법 이것만 주의하세요

  • 하수구
  • 6개월 전에 올린 글

뚫어뻥 사용법

뚫어뻥의 중심부에 위치한 고무 부분을
막힌 하수구의 구멍에 밀착시키는 것이 첫 번째 단계

뚫어뻥 사용법 제대로 알면 매우 유용한 도구 입니다. ‘뚫어뻥’ 또는 뚜러뻥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 도구는, 막힌 하수구를 원활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 이 도구의 사용법은 상당히 직관적이며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. 아래에 그 사용법을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

먼저, 뚫어뻥의 중심부에 위치한 고무 부분을 막힌 하수구의 구멍에 밀착시키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. 이 고무 부분이 하수구의 구멍에 완벽하게 맞아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변기 내부는 아래 그림과 같이 곡선 모양이기 때문에 이 고무 부분을 완전하게 밀착시키 않으면 충분한 압력이 만들어지지 않아요.

변기 내부 물의 흐름

다음으로는, 뚫어뻥의 손잡이를 연속해서 여러 번 상하로 힘차게 움직입니다. 이 움직임은 압력을 발생시키는 메커니즘을 작동시키며, 이 압력이 막힌 곳에 있는 물이나 이물질을 밀어내거나 빨아들여서 하수구를 뚫는 원리를 이용합니다. 참고로 배관을 막는 이물질은 주로 위 그림처럼 붉은 원 위치에 정체되어 막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

막힌 배관을 뚫는 작업을 몇 번 시도한 후에는, 물이 잘 빠지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. 만약 물이 여전히 잘 빠지지 않는다면, 위의 과정을 몇 번 더 반복해볼 수 있습니다.

뚫어뻥 사용법에 따른 원리

뚫어뻥이 작동하는 원리는 기본적으로 압력 차를 이용하는 것입니다. 손잡이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고무 컵 안팎의 압력 차가 생기는데, 이 압력 차는 막힌 물질을 움직이게 만듭니다. 피스톤 작용과 유사하게, 고무 컵을 눌렀을 때는 내부의 공기를 압축하여 압력을 높이고, 당겼을 때는 고무 컵 내의 압력을 낮추어서 흡입력을 발생시킵니다. 이렇게 생성된 압력과 흡입력이 번갈아가며 작용하여 하수구 내부의 막힌 부분을 제거하는 것입니다.

하지만 이 방법으로도 하수구가 잘 뚫리지 않는다면, 하수구 클리너 같은 다양한 화학제품을 사용해 보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. 각각의 방법이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,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뚫어뻥 사용법

뚫어뻥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 6가지

배관을 막는 원인 파악부터

가장 먼저 무엇 때문에 변기가 막혔는지 부터 그 원인을 인지해야 합니다. 과도한 휴지 사용이나 딱딱한 배설물이라면 문제가 없습니다. 그러나 만약 아이들의 장난감, 칫솔 처럼 딱딱한 고체의 프라스틱 등 이라면 배관을 통과해서 흘려 보낼 것이 아니라 끄집어 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. 일반적인 뚫어뻥은 공기압의 밀고 당기는 힘을 이용하여 결국엔 배수구로 밀어버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. 이 경우 변기가 완전히 막혀 변기 탈거 및 교체까지 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.

” 변기가 완전히 막혀
변기 탈거 및 교체까지 갈 수 있는 위험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 “

밀착확인

뚫어뻥의 고무 컵 부분이 하수구에 완전히 밀착되어야 합니다. 공기 누출이 있으면 압력이 제대로 발생하지 않아 효과적으로 막힘을 제거할 수 없기때문입니다.

압력 조절

뚫어뻥을 사용하여 너무 세게 힘을 가한다고 해서 배관이 손상되는 경우는 거의 드뭅니다. 그러나 뚫어뻥의 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적절한 힘으로 압력을 가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특히 휴지나 인분이 막힌 경우 무조건 밀어 낸다기 보다는 압력을 이용하여 밀고 당기기를 적절하게 가해야 막힘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
튐 주의

뚫어뻥을 사용할 때는 물이 튈 수 있으므로, 작업 영역을 미리 정리하고, 필요하다면 방수 옷이나 고글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또 너무 세게 밀고 당기기를 하다 보면 오물이 튀어 상상하기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. 따라서 적절한 밸런스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.

화학제품 사용 후 주의

특히 뚫어뻥 사용 전 또는 작업 중에 소위 트래펑과 같은 ‘하수구 세정제’를 사용했다면, 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뚫어뻥을 사용해야 합니다. 화학제품은 피부나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.

반복적인 사용

한 번의 시도로 막힘이 해결되지 않는다면, 몇 번 반복해서 시도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너무 많은 시도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

뚫어뻥 없을때 빈 페트병 활용하기- 뚫어뻥 사용법 과 동일

뚫어뻥 대신 페트병

급한 상황에서 뚫어뻥이 없을때 난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. 1.5~2리터 빈 페트병을 준비해 주세요. 상단 좁혀지기 시작하는 부분을 잘라내고, 하수구에 밀착시킨 후, 펌프질하는 방식으로 간이 플런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일반적인 뚫어뻥과 달리 가깝게 접근하여 펌프질 해야 하니 꼭 장갑 및 고글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뚫어뻥 사용
© All rights reserved. Created with 플러머100